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27-28문 여호와의 섭리

by 생명153 2024. 2. 13.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27-28문으로 [ 여호와의 섭리 ]에 대한 말씀입니다. 

 

- 목차- 

1.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27문: 여호와의 섭리란 무엇입니까?

2.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27문 관련 성경 말씀

3.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28문 : 여호와께서 모든 것을 창조하시고 섭리로써 여전히 보존하심을 아는 것이 우리에게 어떤 유익을 줍니까?

4.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28문 관련 성경 말씀

 

 

여호와의 섭리

1.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27: 여호와의 섭리란 무엇입니까?

: 섭리란 여호와의 전능하고 언제 어디나 미치는 능력으로,1

여호와께서 마치 자신의 손으로 하듯이, 하늘과 땅과 모든 피조물을

여전히 보존하고 다스리시는 것입니다.2

 

그리하여 잎새와 풀, 비와 가뭄,3 풍년과 흉년, 먹을 것과 마실 것, 건강과 질병, 부와 가난, 참으로 이 모든 것이4 우연이 아니라 아버지와 같은 그의 손길로

우리에게 임합니다.5

 

2.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27문 관련 성경 말씀

1) 94:9-10 귀를 지으신 자가 듣지 아니하시랴? 눈을 만드신 자가 보지 아니하시랴? 10열방을 징벌하시는 자 곧 지식으로 사람을 교훈하시는 자가 징치하지 아니하시랴?

29:15-16 화 있을진저. 자기의 도모를 여호와께 깊이 숨기려 하는 자여. 그 일을 어두운 데서 행하며 이르기를 누가 우리를 보랴 누가 우리를 알랴 하니 16너희의 패리(悖理)함이 심하도다. 토기장이를 어찌 진흙같이 여기겠느냐? 지음을 받은 물건이 어찌 자기를 지은 자에 대하여 이르기를 그가 나를 짓지 아니하였다 하겠으며 빚음을 받은 물건이 자기를 빚은 자에 대하여 이르기를 그가 총명이 없다 하겠느냐?

23:23-24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가까운 데 여호와요 먼 데 여호와는 아니냐? 24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사람이 내게 보이지 아니하려고 누가 자기를 은밀한 곳에 숨길 수 있겠느냐?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

8:12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의 장로들이 각각 그 우상의 방안 어두운 가운데서 행하는 것을 네가 보았느냐? 그들이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를 보지 아니하시며 이 땅을 버리셨다 하느니라.

17:27 그러나 우리가 저희로 오해케 하지 않기 위하여 네가 바다에 가서 낚시를 던져 먼저 오르는 고기를 가져 입을 열면 돈 한 세겔을 얻을 것이니 가져다가 나와 너를 위하여 주라 하시니라.

17:25-28 또 무엇이 부족한 것처럼 사람의 손으로 섬김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니 이는 만민에게 생명과 호흡과 만물을 친히 주시는 자이심이라. 26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혈통으로 만드사 온 땅에 거하게 하시고 저희의 연대(年代)를 정하시며 거주의 경계를 한()하셨으니 27이는 사람으로 여호와를 혹 더듬어 찾아 발견케 하려 하심이로되 그는 우리 각 사람에게서 멀리 떠나 계시지 아니하도다. 28우리가 그를 힘입어 살며 기동(起動)하며 있느니라.

2) 1:3 이는 여호와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3) 5:24 또 너희 마음으로 우리에게 이른 비와 늦은 비를 때를 따라 주시며 우리를 위하여 추수 기한을 정하시는 우리 여호와 여호와를 경외하자 말하지도 아니하니.

14:17 그러나 자기를 증거하지 아니하신 것이 아니니 곧 너희에게 하늘로서 비를 내리시며 결실기를 주시는 선한 일을 하사 음식과 기쁨으로 너희 마음에 만족케 하셨느니라.

4) 22:2 빈부가 섞여 살거니와 무릇 그들을 지으신 이는 여호와시니라.

9:3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 사람이나 그 부모가 죄를 범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여호와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니라.

5) 16:33 사람이 제비는 뽑으나 일을 작정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

10:29-30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30너희에게는 머리털까지 다 세신 바 되었나니.

 

3.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28문 : 여호와께서 모든 것을 창조하시고 섭리로써 여전히 보존하심을 아는 것이 우리에게 어떤 유익을 줍니까?

: 우리는 어떠한 역경에서도 인내하고,6 형통할 때에 감사하며,7

또한 장래 일에 대해서도 우리의 신실하신 여호와 아버지를 굳게 신뢰하여

어떠한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여호와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확신합니다.8

모든 피조물이 완전히 여호와의 손안에 있으므로 그의 뜻을 거슬러 일어나거나 되는 일은 하나도 없습니다.9

 

4.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28문 관련 성경 말씀

6) 1:21-22 가로되 내가 모태에서 적신(赤身)이 나왔사온즉 또한 적신이 그리로 돌아가올지라.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 하고 22이 모든 일에 욥이 범죄하지 아니하고 여호와를 향하여 어리석게 원망하지 아니하니라.

39:9 내가 잠잠하고 입을 열지 아니하옴은 주께서 이를 행하신 연고니이다.

5:3-4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4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1:3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7) 8:10 네가 먹어서 배 불리고 네 여호와 여호와께서 옥토로 네게 주셨음을 인하여 그를 찬송하리라.

살전 5:18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여호와의 뜻이니라.

8) 55:22 네 짐을 여호와께 맡겨 버리라. 너를 붙드시고 의인의 요동함을 영영히 허락지 아니하시리로다.

5:4-5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5소망이 부끄럽게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여호와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8:38-39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39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아무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여호와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9) 1:12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의 소유물을 다 네 손에 붙이노라. 오직 그의 몸에는 네 손을 대지 말지니라. 사단이 곧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니라.

2:6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를 네 손에 붙이노라. 오직 그의 생명은 해하지 말지니라.

21:1 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손에 있음이 마치 보()의 물과 같아서 그가 임의로 인도하시느니라.

17:25-28 또 무엇이 부족한 것처럼 사람의 손으로 섬김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니 이는 만민에게 생명과 호흡과 만물을 친히 주시는 자이심이라. 26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혈통으로 만드사 온 땅에 거하게 하시고 저희의 년대를 정하시며 거주의 경계를 한()하셨으니 27이는 사람으로 여호와를 혹 더듬어 찾아 발견케 하려 하심이로되 그는 우리 각 사람에게서 멀리 떠나 계시지 아니하도다. 28우리가 그를 힘입어 살며 기동(起動)하며 있느니라.

 

*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27-28문 여호와의 섭리 해설 

*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27-28문 여호와의 섭리 설교 동영상